DGVC이야기/현장스케치 2016. 7. 29. 18:26

2016 생태문화마을만들기

[함께 만드는 생태공간 '버들정원']

조성개장식 진행

 

 

 

2016년 3월,

광주광역시 지속가능 발전협의회에서 진행하는

2016 생태문화마을만들기 공모사업에 지원,

동구자원봉사센터 사업지원이 확정되었어요.

 

이에 3월부터 6월까지

주민들과의 수차례 만남을 갖고

버들정원 조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는 시간을 갖고

 

 

 

 

조동범 교수님(전남대학교 조경학과) 외 여러분을 만나

전문가 자문을 진행했어요~

 

 

 

 

조성대상지가 저지대이기도 하고

주변 주택에서 흐르는 빗물을 이용한 빗물정원 조성을 주셨지만

3개월간의 학습과 의견조율, 자문 끝에

여러가지 어려움을 파악하고

 

 

 

 

초기계획으로 방향을 다시 전환,

7월 정원조성에 본격!! 돌입했답니다

 

폭염이 시작되었다는 7월 7일

지원1동 주민들이 모두모여

조성을 시작했어요~

 

 

 

하~ 잡초가 숲처럼 무성하고

땅속 폐기물이 어마어마하게 묻힌 이곳.

 

 

 

멋쟁이 포크레인 기사님도~ 쓱쓱

일사천리로 일이 진행되는 듯~

 

 

'

 

어마어마한 양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깔끔하고 나무들이 잘 자라는 흙을 새로이 덮었어요.

 

 

 

좋은 흙이라지만

더 잘 자라도록 퇴비도 듬뿍~ 넣어

섞어주었어요~

 

 

 

가만히 있어도 이마로, 등으로 땀이 줄줄~ 흐르는 날씨였는데..

지원1동주민들과 전문가, 동구센터 직원들

좀더 예쁜 정원을 만들기 위해

조성 중간중간에도 논의와 의견조율을 했어요.

 

 

 

7월 8일,

우리가 심어야할 나무가 도착!!

 

 

먼저, 앞으로 그늘을 볼 수 있는 나무부터 심기로 했어요.

여러명이 모여 나무 중심을 잡고

땅을 깊이 파서~~~

자리를 잡아주고요.

 

 

 

삽질의 달인!!

지원1동 김효열 계장님!!

멋지십니다~

 

 

 

지원1동 캠프장님과 캠프지기 님은

예쁘게 정원을 꾸미고 싶어서

3월부터 길거리에 화단들만 보고 다니셨데요~

 

 

 

판석도 번쩍!!

지원1동 주민들이 정원안으로 들어와

나무들을 잘 볼 수 있도록

이동경로를 고려해 깔아보았어요.

 

 

 

 

활짝 핀 꽃이 예쁜 수국도 심고,

판석 주변으로는 황금측백도 둘렀어요.

 

 

 

 

정원 조성지 옆으로는

맛있는 냄새가 솔~ 솔

숯불갈비 식당 주차장이 있어요.

 

혹시라도 정원을 무너뜨리지 않도록,

정원의 흙이 주택이나 정원쪽으로 흐르지 않게

경계석을 세우는 일도 꼼꼼히 진행했답니다.

 

참! 경계석 세우는건

석공예를 주로 하셨던 전문가가 담당해주셨어요.

 

화강암 경계석이 자르기 어렵다 하던데...

하나하나 각을 맞춰 정교한 작업을 해주셨답니다.

 

 

 

잠시 쉬는 타임!

이팝나무, 베롱나무.. 자라면 시원~한 그늘이 생길꺼예요~

 

 

 

예쁘게 만들다 보니

비가 우두둑~ 쏟아졌어요.

 

잠시 비를 피해야 했지만

열정이 얼마나 대단하신지...

우산을 쓰고~

비를 맞고~ 쉼없이 움직이시더라구요.

 

 

 

계림1동 백등기 캠프장님이십니다.

벤치를 무겁게 고정하기위해

경계석에 앙카를 박아 설치해주셨어요.

 

 

 

 

와~ 우

조성이 끝이났어요.

 

 

 

 

밤에 보는 버들정원

운치있죠?

 

얼마나 애정을 쏟아 만들었는지

주말에도, 퇴근후에도

나무는 마르지 않았는지

잘 있는지~ 한번씩 둘러보고 퇴근했답니다

 

 

 

안내문도 설치했어요.

'버들정원'으로 이름짓구요~

 

 

 

7월 20일, 버들정원 개장식이 있었어요~

조성을 축하하는 자리이기도 하고

앞으로 주민들이 더 잘 가꿀 수 있도록 다짐하는 자리이기도 하구요.

(조성 후 개장식 전까지 식재보수작업도 하고.. 많은 일이 있었지요~)

 

이른아침부터

천막을 치고, 참석해주실 주민들을 위해 의자도 놓았답니다.

 

 

우리센터 든든한 봉사단~!

당나귀 봉사단이 함께 해주었어요~

 

지원1동 기천순 캠프장님과 함께

간식준비도 미리~ 척! 척!

 

 

 

 

이석용 동구자원봉사센터 소장님의

사업공모신청부터 그간 진행되었던 경과 내용을

소개해주시는 시간을 시작으로

 

 

구제길 동구자원봉사센터 이사장님의 인사말씀,

 

 

 

김성환 동구청장님의 격려사가 있었어요~

 

 

 

참! 광주동구의회 박대현의장님께서도

버들정원 개장을 축하해주시러 방문해주셨어요~

 

간단한 개장식을 끝내고

정원을 둘러보고 다과를 즐기는 시간을 갖었어요.

 

 

넉넉히 준비하지는 못했지만

조그마한 기념품과 간식이예요

시원한 수박도 한쪽에 마련해두었답니다.

 

 

 

3월부터 여~~~~ 러개월동안

이일 저일 제쳐두고 도움주신

지원1동주민

지원1동캠프

버들경로당 어르신들

백암어린이집 원장님!

지원1동주민센터 동장님, 계장님, 주무관님~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예쁜 화단이 될 수 있도록

물도주고, 풀도뽑고 가꿔보자구욥!!

 

Posted by 광주동구자원봉사센터
,